2025 APEC 유치 기원 경주시민의 날 행사 개최

‘시민과 함께, 언제나 경주해’ 주제로 경주비전 공유, 축제의 장 마련

4. 제17회 경주시민의 날 행사 개최

- 2025 APEC 경주유치 위한 시민의 염원 담은 레이저 미디어 쇼

경주시는 오는 8일 황성공원 타임캡슐광장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유치 기원하는 제17회 경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시민과 함께, 언제나 경주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경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시민들과 시정 성과를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며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행사는 식전 공연, 1부 기념식, 2부 경주 비전 퍼포먼스와 축하 공연 등으로 구성된다. 1부 기념식에서는 개막 영상과 시민 헌장 낭독, 기념사 및 축사, 국내외 자매우호도시 축하 영상, 경주문화상 시상, 시민의 노래 합창 등이 진행된다.

특히 경주시와 자매우호도시 관계를 맺고 있는 국내외 4개 도시에서 경주시민의 날을 축하하고 2025 APEC 경주유치를 응원하는 영상이 소개될 예정이다.

올해 경주시 문화상 수상자는 △교육.학술 부문 손영규 △사회.체육 부문 이용호 △특별상 부문 한주식 씨다. 문화상 대상자는 향토문화 창달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심사위원회를 거쳐 선정됐다.

2부 행사는 레이저 미디어 쇼를 시작으로 △트롯의 여왕 장윤정 △퍼포먼스 킹 나태주 △미스트롯3 올하트 이수연 등의 축하 공연이 이어진다.

특히 레이저 미디어 쇼는 경주의 역사문화관광도시 이미지를 넘어 미래 첨단과학도시로 도약하는 비전을 제시하며, 2025년 APEC 정상회의의 경주 유치를 기원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담았다.

행사는 화려한 불꽃놀이로 마무리된다.

경주시는 행사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철저한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했다. 행사 주최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하고, 행사 하루 전에는 경찰서, 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포스터와 현수막, 전광판, 시 홈페이지, SNS 채널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행사를 널리 알리고 있으며,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경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당일 행사장에는 ‘2025 APEC 경주’ 와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부스 등이 각각 운영된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자부심을 느끼고, 경주의 밝은 미래를 함께 그려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를 위해 마지막까지 시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민의 날은 박혁거세의 신라 건국일인 기원전 57년 4월 병진일을 양력으로 환산한 날로 지정됐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