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고충 해결, ‘달리는 국민신문고’ 열려
“시민 고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주낙영 시장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적극 행정 펼치겠다” 강조
경주시가 국민권익위원회와 함께 8일 알천홀에서 주민의 고충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개최했다.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각 분야별 전문조사관들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충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현장 중심형 민원상담 제도다.
이번 ‘달리는 국민신문고’는 *재정·세무, 복지·노동, 교통·도로 등 일반행정(권익위·경주시) *부패·공익신고·행정심판(권익위) *토지관련(한국국토정보공사) *노동(고용노동부)
*소비자피해(한국소비자원) *제도권 밖 비수급 빈곤층(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민금융, 신용회복 (서민금융진흥원) *민사·형사·호적 등 생활법률상담(대한법률구조공단) 등 15개 분야 상담관 15명이 투입됐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했고, 현장에서 처리가 가능한 민원의 경우에는 즉시 해결했고, 심층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정식민원으로 접수해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를 통해 이날 미불토지(아무런 보상 없이 사유지가 공공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토지)로 인한 재산권 행사 방해 등 사전접수 6건과 현장접수 16건을 포함해 총 22건이 접수됐다.
이 중 20건은 현장에서 즉시 해결·해소됐다.
특히 경주시는 옛 경주역 폐철도 부지매각, 용도폐지 기간단축, 폐철도 지장물의 조속한 철거 등을 집단고충민원 사안으로 판단하고 국가철도공단 및 코레일과의 중재를 권익위 측에 요청했다.
주낙영 시장은 “달리는 신문고를 통해 생활 속 불편사항이나 고충에 대해 관련 전문가와 심도 있는 상담이 이루어지는 좋은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생활고충과 민원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효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