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공급업체 선정

답례품 26종을 공급할 업체 17개사 최종 선정

3. 경주시, 벼 재배농가에 18억3000만원 특별지원금 지급

경주시의 고향사랑기부제 준비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9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경주시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열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26종을 공급할 업체 17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시는 지난 달 21일부터 23일까지 공급 희망업체 공모를 통해 지역 특색이 반영된 품목을 중점으로 기부 유인효과, 지역경제 기여도, 생산유통의 안정성 등을 고려해 다각적인 평가를 실시했다.

선정된 총 26개 답례품의 농수산물 분야는 *경주이사금 멜론, 방울토마토 *경주천년한우 *경주이사금 쌀 *경주이사금 새송이버섯 *표고버섯(청운농장) *감포척사 돌미역(푸드앤디자인) 등 6종이다.

가공식품 분야는 *단석가 찰보리빵 *이상복빵(경주빵+계피빵) *배반유과 *와인(예인화원) *교통법주 등 5종이며, 공예품 분야로는 *유기(경주유기공방) *도자기(우진공예) 등 2종이다.

문화예술‧관광‧서비스 분야는 *경주루지월드 입장권 *경주월드 입장권 *한옥스테이(월정루) 입장권 *라탄‧유리공예(라라랜드) 체험권 *벌초대행 서비스(경주시산림조합) *경주페이 *경주로ON 기프트콘 *경주몰 쿠폰 *경주시 사적지 입장권 *화랑마을 숙박권 *토함산자연휴양림 숙박권 *나정고운모래해변 오토캠핑장 숙박권 *오류캠핑장 숙박권 등 13종이다.

경주시는 이번에 선정된 답례품에 대해 이달 중 공급업체들과 공급에 대한 세부 협의를 마치고, 고향사랑기부제 종합정보시스템인 고향사랑e음에 운영관리, 제품 등록, 배송 체계 등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갖추고 내년 1월부터 답례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지역 내 통용되는 경주시 (모바일)상품권, 입장권, 숙박권, 체험권을 답례품을 고향사랑e음(고향사랑기부제 종합정보시스템)과 연계해 관광객의 지속적인 방문도 이끌어 낼 방침이다.

이석훈 징수과장은 “고향사랑기부제가 지방재정 확충,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세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답례품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며 “기부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답례품이 선정된 만큼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기부문화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경주시 이외의 거주자가 경주시에 기부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액의 30% 내에서 지역특산품 등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재학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