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경주시민원탁회의, 동경주서 개최

‘더 행복한 동경주 만들기-동경주 발전 방안’ 논의

2-2. 찾아가는 경주시민원탁회의_02

경주시가 지난 28일 문무대왕면 복지회관 대강당에서 ‘더 행복한 동경주 만들기-동경주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시민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문무대왕면, 감포읍, 양남면 등 3개 읍면 시민 5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토론회는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발전 방안을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은 △1토론 ‘미래의 동경주는 어떤 모습일까요?’ △2토론 ‘동경주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요?’로 나눠 진행됐다.

토론 결과, 시민들은 ‘미래 동경주 발전 방안’으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문화의 확산으로 바쁜 일상 속에서 휴식과 관광을 즐기려는 수요가 급증하는 시대에 부합하는 동경주야말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며 ‘주상절리, 문무대왕릉, 감은사지, 원자력 에너지 등을 통합할 수 있는 관광과 체험의 복합문화 트렌트 마련을 위해 중장기적인 도시기반 시설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세부 방안으로는 △문무대왕릉을 중심으로 체류형 복합 관광지 개발, 지역의 설화를 바탕으로 스토리가 있는 관광사업 개발, 지역 문화상품의 브랜드 창출을 위해 문화재 주변 주차시설, 전시관, 조각공원, 전망대 등 관광 인프라 확충, 원자력 발전소와 주민들이 상생하며 지역발전, 복지, 주거환경 개선과 △바다를 중심으로 하는 어시장 활성화, 동경주만의 특색 있는 상품 및 음식 개발 등을 제시했다.

토론 참가자들은 “동경주의 미래를 위해 동경주 주민들이 직접 토론하는 자리를 가질 수 있어서 뜻 깊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함께 소통하는 원탁회의가 자주 개최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 “이번 찾아가는 원탁회의가 매력적인 동경주를 만들어가는데 중요한 아이디어가 될 것”이라며 “오늘 나온 좋은 의견은 시정에 적극 반영해 동경주가 더 활기 넘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8회 경주시민원탁회의는 다음달 23일 건천읍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더 행복한 서경주만들기-서경주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시민 원탁토론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만재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