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의식 생활화 ‘청렴 계단’눈길

청렴 도시 거듭나는 전방위적 청렴실천운동

2. 경주시, 청렴 의식 생활화 '청렴 계단' 눈길 (1)경주시가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청렴도 향상 및 청렴의식 함양을 위해 청사 계단에 청렴 문구를 활용한 ‘청렴 계단’을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시는 직원과 내방객 출입이 빈번한 청사 내 모든 계단에 ‘청렴韓경주’를 슬로건으로 ‘경주시 모든 공직자는 금품․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청렴한 당신이 경주의 얼굴입니다’, ‘청렴으로 소통하는 깨끗한 경주’, ‘청탁 심은데 화(禍)나고 청렴 심은데 신(信)난다’, ‘나부터 청렴실천, 신뢰받는 품격경주’ 등 다양한 청렴 의지를 담은 문구를 배너 형태로 설치했다.

청렴계단은 직원들이 일상에서 계단을 오르내리며 자연스럽게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면서 청렴 의식을 생활화하며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확립하는 한편, 시청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도 청렴한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대한 의지를 보여주고, 부정청탁 금지 등 청렴 시책에 동참해 달라는 의미도 함께 담았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전 공직자가 관행을 벗어나 청렴한 생각과 행동을 일상화하고 시민들도 함께 부패행위 척결에 동참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청렴계단을 조성했다”며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통해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청렴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주시는 올해를 청렴 인프라와 제도정착을 통한 청렴문화 실천의 원년으로 삼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청렴실천 결의대회, 국민권익위  컨설팅, 청렴도 조사시스템 운영, 취약분야 예방감찰 및 익명신고시스템 활성화, 청렴의무 위반자 고강도 패널티 적용 등 전방위적인 청렴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구효관 기자

포토뉴스

더보기